겨드랑이에 깊숙히 딱딱한 멍울이 만져집니다.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겨드랑이 부위에 혹이 있다고 문의하거나 진료를 받으로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 겨드랑이 부위의 혹이 있다면 그 혹을 정확하게 감지하시고 병원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가끔은 겨드랑이에 생긴 유방조직을 종괴로 알고 방문하시는 분들고 있습니다. 겨드랑이에는 어떤 문제가 있어 문의하시는 분은 자신의 상태가 어디에 해당되는지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종괴가 아닌 경우...

1) 겨드랑이 부위에는 유방조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유방의 일부분이 꼬리처럼 겨드랑이부위로 뻗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위에 있는 유방조직들은 유방과 같이 월경 주기에 따라 더 커져 딱딱해지기도 하고 아프기도 합니다. 따라서 두꺼워진 유방조직을 만져보고 종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2) 또한 부유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항목에 이러한 부유방에 대한 글이 적혀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즉 겨드랑이 부위에 작은 유방이 하나 더 있는 형태입니다. 임신전에는 별로 느끼지 못하나 임신을 하거나 수유를 하는 동안 많이 커진답니다. 이러한 부유방이 임신전이라도 20대 여성들 중 유방이 커지면서 약간 볼록 튀어나온 듯하게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유방을 종괴로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유방은 몰랑몰랑한 형태로 만져지며 유방에 생기는 대부분의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괴가 확실히 있는 경우...

1) 먼저 피지낭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까이 붙어 있으며 염증이 없을 때에는 다소 단단하게 만져지며 경계가 뚜렷한 작은 단단한 멍울을 만질 수 있습니다. 보통 크기는 5mm~1cm 정도이며 더 작은 형태도 많습니다. 그러나 피지낭종에 염증이 생기면 갑자기 종괴가 커지며 피부에 고정되어 있는 형태이며 주위 피부가 빨갛게 변합니다. 심하면 고름이 피부로 터져 나오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병원방문도 많이 해야 된답니다.

2) 겨드랑이부위에도 유방조직이 있으므로 유방에 생기는 여러 질환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섬유선종이나 유방암이 발견되는 경우는 적으나 무시할 수는 없답니다.

3) 임파절이 만져지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임파절이란 정상적으로 우리몸에 있는 조직입니다. 임파절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일종의 필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몸에 생긴 세균이나 암세포등이 이러한 임파절을 지날 때 임파절에서 임파구들이 세균이나 암세포를 제거하는 작업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세균이나 암세포의 힘이 강하다면 제거되기는 커녕 임파절을 파괴하게 됩니다. 따라서 임파절이 커진 경우는 이러한 필터링 작업을 하거나 파괴되어 갈 때 커지게 됩니다.

팔등에 감염이 있거나 팔을 무리하게 사용하고 난 뒤 임파절이 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임파절 형태가 그대로 유지되면서 커져 있으며 주위에 여러개의 임파절들이 같이 커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같이 동반된 경우도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낳을 수 잇으며 염증등이 의심될 경우 항생제 치료를 같이 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결핵에 의해 임파절이 커진 경우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에 결핵 환자가 많던 시절에는 결핵성 임파절염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만 요즈음은 결핵 환자가 줄어서인지 이러한 환자들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결핵성 임파선염은 겨드랑이 깊이 만져집니다. 임파절의 형태가 없어지며  몇 개의 임파절들이 서로 엉켜 아주 큰 종괴처럼 만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병원을 찾는 분들은 이미 화농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안에 고여있는 고름을 절개하여 빼주어야 될 경우가 많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역시 암이겠죠? 암세포가 임파절에 자리를 잡아 임파절을 파괴한 형태일 것입니다. 여기에 생기는 임파절은 여성의 경우에는 유방암을 먼저 의심해야 디겠지만 폐암이나 다른 암들이 전이된 말기형태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파절 형태가 없어지고 아주 딱딱한 종괴를 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에 그 원인암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됩니다.

이러한 전이가 되어 나타나는 경우 외에도 임파절 자체에서 생긴 임파암일 가능성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 검사를 반드시 해야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다 생각해 보아야 되기에 꼭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을 해야 될 것입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