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생검을 한다고 합니다. 알아야 하거나 주의할 점은?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포흡입검사보다는 약간 더 굵은 바늘을 이용하여 종괴내의 일부 조직을 떼어내는 검사법입니다.

 

세침흡입세포검사와는 달리 병변 부위의 조직 일부를 절제하기에 매우 유용한 검사입니다. 정확한 부위를 검사했다면 진단율은 100%일 것입니다. 검사 방법은 홈이 있는 바늘을 유방조직에 넣은 후 그 홈에 일부 조직을 넣어 떼어내어 조직 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유방암 치료법이 과거와는 달리 매우 다양해졌기에 이 검사법은 더욱 효과적인 검사가 됩니다.   이러한 간단한 검사로 미리 암을 진단하였다면 그 암에 대하여 여러 다양한 치료법을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다소 종양이 큰 경우라도 미리 항암제를 투여한 후 유방을 살리는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으며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환자분께 미리 충분한 설명이 가능할 것입니다.

 

[어떻게 하는 검사인가요?]

자동 침생검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바늘을 종괴안에 위치 시킨 후 스위치를 누르면 바늘이 종괴안에서 일부 조직을 순간적으로 떼어내게 됩니다. 이 때 가볍게 딱하는 소리가 나기에 미리 주의를 듣지 못한 경우 깜짝 놀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괴가 큰 경우는 손으로 종괴를 잡고 바로 실시할 수도 있지만 종괴가 깊이 있고 만져지지 많는 경우는 초음파를 보면서 실시하게 됩니다.

다소 굵은 바늘을 사용하기에 바늘이 들어가는 부위에 국소 마취를 하고 실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바늘이 흉벽이나 혈관을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숙련된 경험이 필요한 검사법입니다.

 

그러나 종괴 크기가 5~10mm 보다 작은 경우 이러한 침생검이 엉뚱한 정상 조직을 검사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작은 종괴는 이러한 침생검보다는 직접 절제하여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흉터를 걱정하시는 분들은 미리 세포흡입검사를 실시하여 양성일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 후 맘모톰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세침흡입 세포검사를 하면 정확한가요?]

정확하게 종괴부위를 검사한 경우 그 정확도는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검사로 유방암이 진단된다면 바로 유방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암이 아닌 양성 질환으로 판정이 된다면 맘모톰으로 제거하거나 절개하여 그 종괴를 절제하는 것으로 치료가 종결될 것입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