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검사에서 유방암으로 진단이 되었습니다. 나는 어떤 상태인가요?

이 페이지는 유방암 진단을 받은 분들을 위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인들이 의료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기저기서 들은 비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치료방법을 스스로 결정하기에 오히려 치료 시기를 놓치고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 적힌 글은 일반적인 유방암 치료법에 관한 기본적 정보들입니다. 그러나 환자분의 상태, 암 조직의 종류 및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다소 조절이 되어 치료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치료받는 방법이 적힌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 적힌 내용들은 단지 치료받는 과정 중 그 치료를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드리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유방암 진단 후...]

유방암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처음은 당황하게 되며 자신이 유방암에 걸렸다는 것을 믿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혹시 오진을 한 것이 아닌지 새로 검사를 받아보고 싶기도 합니다. 그러나 조직 검사를 통해 확진이 된 경우라면 그 진단이 번복되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유방의 증식성 질환 중 비정형 세포들이 있는 경우는 유방암 0기에 해당되는 상피내암과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재차 확인을 하게 됩니다. 때에 따라서는 몇 분의 병리 선생님의 진단을 재차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아주 아주 드문 경우일 것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여러차례 확인 후 환자분들에게 진단명을 알려주게 되므로 암으로 진단이 되었는 경우는 확진이 된 경우로 자신이 유방암에 걸린 것을 받아들이셔야 됩니다. 이렇게 암인 것을 받아들이면...갑자기 혼자인 듯한 느낌이 들며 모든 것이 부정적으로 생각되기도 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주위의 가족들의 격려와 사랑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유방암 상태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치료를 받아야 되는지? 그리고 완치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또한 어디서 치료를 받아야 되는지 결정해야 됩니다.

 

[나는 유방암 몇 기인가요?]

유방암 병기는 종양의 크기, 겨드랑이 임파절에 전이가 있는지 유무 그리고 뼈나 간등의 원격전이가 있는지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따라서 유방 및 겨드랑이 수술을 완전히 하기 전에는 유방암 몇 기인가를 정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종괴의 크기에 따라 몇 기가 될 것인지 예측은 가능합니다.

- 종괴의 크기가 1cm 이하인 경우...약 85~90% 정도는 1기 10~15% 정도는 2기A 타입입니다.

- 종괴의 크기가 1cm 보다 커고 2cm 보다 작다면...약 70~80% 정도가 1기, 20~30%가 2기A 타입입니다.

- 2 cm 보다 커고 5cm 보다 작다면 약 50%는 2기A 타입이며 나머지 50%는 2기B 타입정도입니다.

- 5 cm 보다 커다면 3기 정도입니다.

이러한 구분중에서도 피부 염증처럼 암이 나타났다던지 겨드랑이 임파절들이 아주 단단하게 여러게 뭉쳐져서 발견되는 정도라면 3기 이상의 상태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추후 검사에서 뼈나 다른 장기에 전이가 있다면 4기로 분류될 것입니다.

이렇게 유방암 병기를 구분하는 것은 어떤 치료를 할 것인가 즉 어떤 항암제를 사용할 것인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며 앞으로의 예후를 예측하는 척도로 이용되어 집니다.

 

[나는 완치가 가능한가요?]

유방암 환자분을 적절히 치료했을 때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는 병기등으로 예측하게 됩니다. 1기 유방암 환자는 그만큼 예후가 좋고 완치율도 높을 것입니다. 그에 반하여 3기 4기 유방암 환자는 그만큼 예후가 나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예후는 통계적인 숫자에 불과합니다. 아무기 1기 환자분이라도 재발을 하여 점점 나빠질 수도 있으며 아무리 3기 환자분들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여기 적힌 내용은 단지 대략적으로 나의 상태가 어느 정도라는 것을 파악하는 정도로만 아시고...완전히 낳을 수 있을 확률이 몇 %이다라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에 적힌 확률은 수년전 미국에서 조사한 결과이기에 최근 치료받는 분들의 결과와는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최근 개발된 항암제들은 과거 치료약에 비해 효과가 월등히 좋아졌기에 아래에 적힌 숫자보다는 훨씬 좋아졌을 것입니다.

 

유방암 환자의 5년 생존률

병기

5년 생존률

0 기

100%

1 기

98%

2 기A

88%

2 기B

76%

3 기A

56%

3 기B

49%

4기

16%

일반적으로 암환자 치료 효과는 5년 생존률로 표현을 합니다. 그러나 5년 생존률이 완치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5년이 지난 이후에도 재발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추적검사를 받으셔야 됩니다.

 

설혹 유방암 병기가 진행된 2기 내지 3기라 할지라도 그만큼 완치될 확률이 다른 암에 비해서는 월등히 높기에 나는 낳을 수 있다는 긍정적 사고를 가지시고 치료를 받으신다면 완치가 되지 않을까요?

한번 더 강조하지만 이러한 예후는 각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리 자신이 유방암 1기라 하더라도 재발이 되어 나빠질 수 있는 2%에 속한다면 그것은 2기 혹은 3기 환자보다 나쁜 상태일 것입니다. 반면에 자신이 아무리 3기에 속한다고 하더라도 완치가 된다면 100% 낳은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병기 구분과 예후 성적은 하나의 참고로 생각하시고 자신이 낳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같은 병기라도 어떤 사람은 재발을 하고 또한 어떤사람은 재발하지 않고 상태가 좋은 것일까? 몇가지 추측하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종괴의 조직학적 종류, 임파관이나 형관내에 암세포가 있는지 혹은 없는지, 암세포의 핵분화도, 변이가 있는 암유전자, 골수에 미세한 암전이 세포가 있는 경우등 여러 가지 지표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완벽한 지표가 아니기에 그저 참고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