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물같이 나오는데요... 유방암일 때도 맑은 물이 나올 수 있다고 했는데..?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즙 분비물 중 질병 특히 유방암과 연관된 경우의 분비물은 새깔이 피빛, 핑크빛, 그리고 약간 노란 빛이 비춰지는 색깔들입니다. 이러한 색깔은 유리 몸에 상처가 났을 때 볼 수 있는 피빛 혹은 진물 등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유방암이 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여러 군데에서 다같이 생기는 경우는 드물답니다. 따라서 여러 유관 구멍을 통해 분비되는 경우는 암 보다는 일반적인 생리적 변화에 의한 것을 더 의심하게 됩니다.  지속적이 피빛 혹은 핑크 빛 분비물이 나온다면 그런 증상은 원인을 좀 더 적극적으로 찾게 되지만 약간 맑은 물 빛깔이라던지 노란 빛이 비치는 분비물일 경우에는...불필요한 검사를 되도록 줄이기 위해서는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맑은 형태의 분비물은 정상 유방조직의 변화로 생긴 분비물이 맑게 보이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병이 있지만 피가 나지 않고 그 병변으로부터 체액이 계속 흘러 나온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유즙들을 세포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검사에서 암세포나 의심되는 세포가 발견된다면 확진이 가능하겠지만 암일지라도 유즙 세포검사에서 암이 발견되는 경우는 50% 이하랍니다. 따라서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계속 확인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다만 이런 분비물에 적혈구가 많다면 역시 피빛 분비물이 있을 때와 같은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검사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일단 관찰하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그 관찰 시기에 검사를 꼭 받으셔서 확인하셔야 된답니다. 대부분 별 문제가 없겠지만 추후 암으로 판명되는 경우들이 있답니다. 보통 관찰을 하기로 결정되었는 경우 사실은 더욱 신경을 써야 됨에도 불구하고 바쁜 생활에 무시하고 지나쳐 버리는 분들이 많아 우려가 된답니다....이런 경우는 꼭 관심을 갖고 진찰받으시길 바랍니다.

 

피가 나오는데 유방암인가요?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