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검사는 어떻게 받아야 됩니까? 어떤 검사법들이 있습니까?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유방암 검사는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자가진찰법 : 올바른 자가진찰법을 배워 스스로 한달에 한번씩 자가 진찰을 하여 종괴를 찾는 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가 진찰법으로는 조기에 유방암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유방이 작고 부드러우며 종괴가 피부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경우에는 올바른 자가 진찰법을 배우고 규칙적인 자가 진찰법을 시행한다면 1cm 근처의 종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유방이 단단하고 큰 경우 그리고 종괴가 유방 깊이 위치하고 있다면 2cm 보다도 더 큰 종괴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방 자가진찰법은 정기적인 유방암 검사를 시행하는 도중 스스로 시행해보는 보조적인 검사로 받아들이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자신의 유방에 종괴가 만져진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조기 유방암보다 2기 이상 유방암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유방 검사가 필요합니다.

2) 의사에 의한 진찰법

숙련된 의사의 진찰은 여성 자신의 자가 진찰법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좀 더 작은 크기의 종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인 경우는 그 크기가 작더라도 주위 조직과 반을하여 실제 크기보다 더 크게 느낄 수 있으므로 경험이 있는 유방전문의의 진찰을 같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시아 여성들은 유방촬영을 하면 고밀도 혹은 치밀 유방영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종괴가 있더라도 판독시 모르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유방 진찰을 같이 받으셔야 됩니다. 이러한 고밀도 혹은 치밀 유방을 가진 여성들은 더욱 작은 종괴를 찾기 위해서 유방진찰, 유방촬영, 유방초음파 검사를 같이 시행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3) 유방검사

기본적인 유방 검사는 유방촬영입니다. 비록 고밀도 유방에서는 작은 종괴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도 종괴 형태도 나타나기전에 나타날 수 있는 미세 석회음영은 초음파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유방촬영을 기본으로 검사하며 보조적으로 유방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이러한 두가지 검사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판단이 어려울 경우에는 경우에 따라서는 MRI 검사나 PET 핵의학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극히 드문 경우랍니다.

4) 그 외 몇가지 검사들이 더 있지만 상용화 되지는 않았습니다.

 

[2] 어떻게 유방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가?

일반적으로 유방검사는 1~2년에 한번은 하라고 권유합니다. 그러나 유방암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는 매년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40대~50대 시기가 유방암 발생률이 높은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매년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0대에서는 경우에 따라 판단을 하게 됩니다. 대한 유방암 학회에서는 30세 이후는 매년 자가진찰을 하고 35세 이후 2년에 한번 정도는 유방 진찰을 받으시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특히 고밀도 유방이 많으므로 유방촬영으로 이상소견을 찾는 경우가 적고 유방암 발생이 다른 나이에 비해 다소 적으므로 이러한 지침을 정했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최근 유리나라의 30대 여성중 유방암 발생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35세 근처에 기본적인 유방촬영 및 유방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여 개인별로 유방 검사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매우 심한 치밀 유방이라면 유방 촬영은 2-3년에 한번 정도 실시하며 1-2년에 한번 정도는 초음파 검사를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20대 여성의 경우는 유방이 커지거나 매우 단단한 시기입니다. 그리고 유방암 발생이 매우 적은 시기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검사를 하시는 분들도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상 증상이 있거나 가족중에 유방암 환자가 있는 분들은 상황에 따라 유방 진찰 및 검사를 받으시게 됩니다. 20대 여성들의 경우는 특히 출산 전 여성들은 방사선 촬영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찰 및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검사 중 이상 소견이 발견되는 분들은 필요에 따라서는 조직검사를 받게 되며 6 개월 간격으로 추적검사를 권유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3] 어디서 검사를 받는 것이 유리한가?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의료기관이 유방암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방질환과는 관계가 없는 내과에서부터 산부인과, 검진센타, 방사선과 및 종합 병원들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유방질환은 산부인과 질환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확한 유방검사를 받기 위한 병원 선택은?

1) 규정에 맞는 유방촬영기가 있으며 정도 관리가 되고 있는 의료기관인가?

- 16개의 이상소견이 들어 있는 인조 유방을 찍었을 때 최소한 10개의 음영이 나와야 됩니다. 최근 보건 복지부의 조사에서 6년 이상된 유방촬영기의 약 50%가 10개 미만의 음영이 나타나는 부적합 유방촬영기로 판명되었습니다. 부적합 촬영기로 유방촬영을 한 경우에는 종괴를 찾기 어려운 것만 아니라 종괴 흔적은 없고 단지 석회 침착만 나타나는 상피내암같은 것은 발견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대학병원들도 10-12개 정도로 보고되어 외국 유방암센타 평균인 12개에 밑돌고 있습니다. 일반인으로써는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이나 2003년 올해부터 보건복지부에서 이러한 특수장비 관리를 시작하기에 많은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유방의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 조직 검사나 후속 조치가 가능한 병원인가?

- 일반적인 검진을 하는 의료기관인 경우에는 유방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어도 다음 조치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경과를 지켜보자는 소극적인 접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틀림없이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타 병원으로 전원하게 됩니다. 보통은 초음파 검사를 다 실시 후 전원을 하지만 진단이 확실하게 내려질려면 조직 검사를 실시해야 됩니다. 따라서 조직검사를 하기 위해 병원을 옮기고 다시 기본 검사를 실시하고 필요하면 조직 검사를 하게되어 중복 검사뿐만 아니라 상당한 시간이 경과되어야 진단이 내려집니다. 이동안 환자분들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조직 검사가 바로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하셔야 됩니다.

3) 유방진료는 유방질환에 경험이 많은 선생님께 진찰 및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따른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적을 것이며 불필요한 검사 및 수술을 줄어들 것입니다.

4) 이러한 조건들을 갖춘 곳은 역시 큰 종합병원일 것입니다. 이러한 병원에는 유방암을 전문으로 보시는 선생님들이 계시며 갖가지 상황에 따라 잘 대처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큰 병원에서의 단점을 보안한 형태의 유방암 클리닉들이 최근 많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병원에서 진찰을 잗으신다면 매우 효과적인 검사가 될 것입니다.

5) 한유유방암클리닉은...

GE의 DMR+ 유방촬영기(미국 유방암센타규모에서 갖고 있는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방필름 전용 현상기와 일반 판독뷰박스보다 수배 밝은 전용 뷰박스를 구비하여 미세한 병변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달에 한번씩 인조 유방촬영을 하여 13개 이상의 음영을 나타내는 화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가까운 병변을 찾을 수 있는 고주파 탐촉자가 장착된 칼라 초음파기를 보유하여 1-2mm 작은 부위도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년 이상 대학병원에서 유방질환을 담당한 전문의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외과 전문의이기에 대부분 유방 수술이 가능합니다. 다만 유방암인 경우는 추가 치료가 필요한 방사선 치료 및 항암제 치료를 위해 3차 의료기관으로 전원을 합니다. 따라서 암이 아닌 모든 질환은 자체 해결되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의료진 소개

병원내부 사진

진료 안내

장비소개

찾아오시는길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