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검진에서 찍은 사진에 1cm 미만 종괴음영이 의심된다고 초음파 검사를 하라는데요...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검진은 기본적으로 유방촬영으로 하게 됩니다. 젊은 여성들이나 아시아 여성들은 고밀도 즉 유방 조직들이 치밀하여 유방촬영만으로는 종괴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문 클리닉에서는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 검사를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괴 음영이 있다는 판독이 나와 걱정이 많이 되시죠?  물론 의료기관마다 판독하는 방법이 다르고 직접 사진을 보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기에 제 설명이 다소 틀릴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검진 판독 시스템은 아주 세세히 판독되지 않고 다만 석회참착이 있다 혹은 없다, 종괴가 있다 혹은 없다 혹은 의심이 된다라고 판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분명한 큰 종괴가 있다면 그리고 암이 강력히 의심되는 경우에는 달리 판독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그러나 종괴음영이 보인다는 판독 결과는 찍은 유방 사진만으로는 정확하게 종괴 유무를 확인하기가 어려운 상태이며 종괴가 있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다는 뜻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자주 생기는 것은 아시아 여성 특히 젊은 여성들은 고밀도 유방이 많기 때문에 사진 판독을 할 때 작은 종괴들을 구별해내기가 어려우며 없는 종괴도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너무 걱정 마시고 유방 초음파 검사를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절대 무시해서는 안된답니다. 분명한 종괴 음영을 확인하고 그런 판독을 내렸을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랍니다. 이렇게 설명을 드리는 것은 판독 결과를 받고 너무나 스트레스를 받아 고민에 빠지는 분들을 위해 여러 가지 상황을 설명드리기 위해서랍니다, 그리고 종괴가 있다 하더라도 양성 종괴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러므로 차분히 초음파 검사를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문제점으로 한유 유방암 클리닉에서는 유방 검사를 할 때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를 같이 시행하여 아주 작은 이상도 찾아내고 있으며 바로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이 때 갑상선 초음파도 같이 시행하여 갑상선 종양 유무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괴가 있다면 바로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3-4일만에 바로 결과를 신속하게 알려드립니다.

좌측 사진은 고밀도 유방입니다. 전체가 하얗게 나타나기에 정상 유방조직도 종괴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종괴가 있더라도 하얀 유방조직에 가려져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우측 유방은 지방 유방으로 아주 작은 이상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고밀도 유방이란 페이지 바로가기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