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촬영에서 유방암이 의심된다고 합니다. 어떤 경우인가요?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촬영에서 유방암인 것 같다거나 유방암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은 경우랍니다.

 

[종괴음영]

일반적으로 유방촬영에서 암이 강력히 의심되는 경우는 불규칙한 경계선을 가진 종괴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종괴 주위로 가시같이 음영이 뻗어있다면 암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음영도 암이 아닌 경화성 선증이나 방사성 반흔 같은 질환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기에 조직검사를 실시하여 확진을 하게 됩니다. 그 외 염증에 의한 변화나 지방괴사도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4,5 번째 같은  음영이 나타난다면 암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종괴경계부분이 불규칙하거나 가시가 있는 듯 하면 암일 위험이 높습니다.

종괴가 있으며 종괴면이 불규칙하고 가시가 있는 듯 하지만 지방괴사에 의한 소견입니다. 따라서 정확하게 구분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결국 조직검사를 실시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석회음영]

작고 불규칙한 석회들이 있는 경우 암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석회들도 종괴와 같이 있는 경우에는 암 진단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지 석회만 있는 경우에는 양성인지 악성인지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석회의 분포형태, 모양, 크기 및 숫자 등을 감안하여 악성이 의신된다면 조직검사를 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이러한 석회는 초음파 검사에는 나타난지 않습니다. 따라서 종괴없이 석회만 나타나는 경우는 유방촬영으로만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촬영이 기본 검사이며 유방초음파 검사는 보조적인 검사인 것입니다. 아주 작은 미세한 석회를 찾기 위해서는 성능이 좋은 유방촬영기 및 화질 관리가 적절히 되고 있는 유방암 검사 기관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12 번과 같은 석회가 있는 경우에는 암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암일 때 볼 수 있는 미세 석회들입니다.

역시 미세한 석회들이 침착되어 있지만 섬유낭성 변화에 의한 분비물에서 생긴 석회들입니다. 이러한 석회가 암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양성 석회인지 구분에는 경험이 필요하며 분간이 어려운 경우에는 결국 조직검사를 실시하여 확진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종괴 음영이 없이 미세 석회만 있는 경우에는 위치 결정술을 통해 석회 위치를 찾은 후 그 부위를 절제하여 조직을 떼어낸 후 다시 떼어낸 조직을 사진찍어 조사하려는 석회가 충분히 다 제거되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