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자가 진찰은 어떻게 하는가요?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이 작고 부드러우며 종괴가 피부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경우에는 올바른 자가 진찰법을 배우고 규칙적인 자가 진찰법을 시행한다면 1cm 근처의 종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유방이 단단하고 큰 경우 그리고 종괴가 유방 깊이 위치하고 있다면 2cm 보다도 더 큰 종괴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가 진찰은 정기검사에서 빠져나간암을 조금이나마 더 빨리 발견하기 위한 보조적인 방법으로 생각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나이가 어려서 유방 검사를 하지않는 여성들은 그만큼 조기에 유방암을 발견할 기회가 적습니다. 이러한 20대 젊은 여성들에게는 유방암 자가 진찰이 중요할 것입니다.

[유방자가 진찰의 기본]

1. 유방조직은 지방조직, 섬유조직, 젖이 생성되는 소포, 젖의 통로인 유관등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진찰 시 멍울들이 만져지게 됩니다. 전에 만져지지 않았던 새로운 멍울이 생기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멍울들은 별 문제가 없는 물혹일 수도 있으며, 암과 관계없는 섬유조직의 변화이기도 합니다. 물론 유방암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유방 진찰 경험이 적은 일반인으로서는 자가 진찰로 유방암을 진단하시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대체로 유방자가 진찰 중 발견되는 변화들은 대부분 암과 관계없는 현상들이 많으므로 이상 소견이 있다고 암일 것이라고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경우에는 유방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셔야 될 것입니다.

2. 20세가 넘는 여성들은 매월 유방자가 진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시기는 월경이 끝난 후 3-7일경 유방의 통증이 적고 크기가 제일 작은 시기에 하도록 합니다.

3. 무월경인 여성은 매월 같은 날에 하면 됩니다.

4. 젖을 먹이는 여성은 애기에게 젖을 먹여 유방이 충분히 비워진 상태에서 자가 진찰을 하도록 합니다.

5. 유방 자가 진찰은 눈으로 관찰하는 법과 감각이 민감한 손가락 끝부분으로 유방을 만져 느끼면서 진찰하는 두가지 방법으로 하게 됩니다

 

[눈으로 확인하는 법]

1. 상반신을 충분히 볼 수 있는거울 앞에서 유방의 크기, 형태, 피부의 색깔 및 표면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평상시 정기적으로 자가 진찰을 하신다면 유방 피부의 함몰 등 조그마한 변화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 먼저 팔을 내린 자세로 정면, 좌우측면을 관찰 후 손을 올린 자세에서도 다시 관찰합니다.

3. 두 손을 허리에 댄채로 가볍게 가슴을 내밀어 관찰 후 다시 허리를 더 굽혀서 가슴 윗부분도 재차 확인합니다. 이런 포즈를 취하게 되면 유두 및 유방의 피부 함몰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누워서 손가락으로 촉진하여 확인하는법]

앉아서 하는 것보다 더 권유되는 방법입니다.

1. 자세

접은 수건이나 얇은 배개를 어깨 밑에 받힌 후 팔을 밖으로 벌려주면 유방조직이 균일하게 평편해집니다.

2. 진찰 방법

세 손가락(2,3,4번째)바닥의 첫째 마디를 이용하여 5~7cm정도의 원을 그리면서 유방을 진찰합니다. 먼저 가볍게 유방을 누르면서 진찰을 하고 그 다음은 더 깊게 누르면서 유방의 조직 두께에 따라 두 세 차례 진찰을 하시면 유방의 두꺼운 부위도 상세히 진찰하실 수 있습니다.

2. 진찰 방법

세 손가락(2,3,4번째)바닥의 첫째 마디를 이용하여 5~7cm정도의 원을 그리면서 유방을 진찰합니다. 먼저 가볍게 유방을 누르면서 진찰을 하고 그 다음은 더 깊게 누르면서 유방의 조직 두께에 따라 두 세 차례 진찰을 하시면 유방의 두꺼운 부위도 상세히 진찰하실 수 있습니다

3. 유방 진찰 방향

한 부위를 진찰 후 다른 부위로 옮겨가면서 유방 전체를 진찰합니다. 누워서 진찰하는 경우에는 상하방향으로 즉 위에서 아래 그리고 아래에서 윗 방향 그리고 다시 위에서 아랫 방향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진찰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위치를 옮길 때 유방에서 손가락을 떼면 진찰을 하지 않고 지나가는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손가락을 유방에서 떼지 않도록 주의를 합니다.

4. 겨드랑부위와 유두 부위를 진찰

유방 진찰을 마친 후 올렸던 팔을 내리고 겨드랑이 부위를 같은 방법으로 진찰합니다.

마지막으로 유두 부위를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 분비물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유두아래 부위에 이상이 있는지도 재차 확인합니다.

[앉아서 손가락으로 촉진하여 확인하는법]

누워서 하는 방법이 주로 권유되지만 샤워 중 쉽게 하실 수 있는 앉아서 진찰하는 방법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약간의 비누가 묻어 있는 상태에서 하시면 부드럽게 진찰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팔을 벌린 상태로 역시 세 손가락을 이용하여 가볍게 그리고 더 깊게 누르면서 진찰을 합니다.

진찰 방향은 누워서 하는 것처럼 상하방향으로 하여도 되지만 유방이 다소 처지는 경우에는 좌우 방향으로 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그리고 유방이 탄력을 잃어 처지는 경우에는 유방을 그림과 같이 아래위로 눌러 이상 유무를 재차 확인합니다. 그 다음 겨드랑이와 유두 부위를 확인합니다.

 

[자가 진찰은 했지만 이것이 정상인지 아니면 이상이 있는 것인지?]

1. 유방피부나 형태 및 색깔이 변했거나 일부분이 안으로 함몰되어 있다면 바로 진찰을 받으셔야 됩니다.

2. 유두부위에서 분비물이 나온다면 역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3. 유방의 종괴는 멍울처럼 만져질 때라면 상당한 크기일 것입니다. 진찰 도중 유방 조직 일부분이 두꺼워져 있거나 다소 딱딱하다고 느껴지셨다면 바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