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촬영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유방 검사를 받으시는 분들은 주위 분들이 유방촬영을 할 때 아파서 혼이 났다는 이야기를 듣고 걱정을 하게 됩니다. 도대체 어떤 검사이기에 아파서 혼이 났다고 하는지 두려워 검사를 기피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통증은 평소 유방통이 있던 분들이 유방촬영시 유방을 압박할 때 더 심하게 통증을 느끼게 된 경우들입니다. 그러나 최근 개발된 유방촬영기들은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여 많은 개선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예전에 비해 훨씬 편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방통증을 느끼시는 분들도 월경이 끝난 3-10일 경 유방이 제일 부드러울 때 받으시면 검사시 느끼는 통증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유방촬영시 느끼는 불편함을 줄여주는 맘모패드(mammopad)란 일회용 제품이 개발되어 유방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으나 비용 문제로 우리나라에는 수입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방통증이 있다고 유방을 충분히 압박을 하지 않는다면 사진 화질이 떨어져 미세한 병변들은 찾을 수 없을 것이며 촬영시 투과되는 방사선량도 많아집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