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촬영을 많이 했습니다. 위험하지는 않는지요?

  20대는 유방촬영이 오히려 해롭다는데... 전 벌써 여러번 찍었는데 걱정입니다.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방 촬영시 유방에 투과되는 방사선량은 일반 가슴 촬영시 사용하는 방사선량보다 더 많답니다. 그러나 최근 개발된 유방촬영기들은 이러한 방사선량이 매우 작게 만들어 방사선에 대한 위험성을 줄였습니다.

35세가 넘은 여성분들은 매년 유방촬영을 하여도 이로 인하여 유방암이 발생할 위험도는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그러나 성장기에 유방에 많은 방사선을 쪼인다면 이것은 당장은 아니지만 30년 정도 지난 뒤에는 유방암 발생률을 높일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나이에는 이러한 유방촬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최근 20대 여성들이 직장 검진등을 할 때 유방암 검사 즉 유방촬영을 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20대 정도의 나이는 대부분 유선조직들이 발달되어(고밀도유방) 유방 촬영을 하여도 이상 부위가 있더라도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방 진찰 및 초음파로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간혹 20대에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여러 의료기관에서 유방촬영을 자주 한 여성들이 걱정이 되어 문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 찍었는 것보다는 조금 더 나쁘겠지만 유방암의 발생률이 매우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아주 약간 더 높을 수 있다는 정도이며 그것도 먼 훗날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마음에 담아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사를 하여도 잘 나타나지 않는 유방촬영을 더 이상 불필요하게 받지 않으신다면 될 것입니다. 유방 진찰과 초음파 검사만으로도 충분히 진단이 될 것입니다. 초음파에는 나타나지 않고 유방촬영에서만 나타나는 미세 석회같은 부분은 20대에서는 드물기에 유방촬영은 안하시는 것이 더 낳을거예요.

 

30대 초반의 여성이라도 역시 고밀도 유방이 많아 유방촬영보다는 유방 초음파검사가 더 유용합니다. 그러나 꼭 필요한 경우에는 최근 개발된 유방촬영기로 검사를 한다면 그만큼 더 유리할 것입니다.

유방이 발달하는 시기에 방사선을 쪼이는 30년 정도 지난 후에 유방암이 발생할 위험도가 증가됩니다. 20대의 경우 그 위험도는 1.1배 정도 미약하지만 쪼이는 방사선 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위험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20대나 30대 초반의 미출산 여성들은 유방촬영을 피하시고 유방 진찰과 초음파로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대 야성들은 유방촬영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유리하며 유방 진찰과 초음파로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0대 초반 여성도 유방 초음파 검사가 더 효율적이며 꼭 필요한 경우에는 방사선량이 적게 나오는 최신 유방촬영기를 이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5세 이후에는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0대 여성이 이미 많은 촬영을 하여 걱정이 있는 분들도 앞으로 주의를 하시는 것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담배를 피운다면 폐암이나 후두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1년 정도 피웠다고 암에 꼭 걸리는 것은 아니겠죠? 그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될거예요.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