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가 가려워 긁으니 습진이 생겨 자꾸 반복됩니다.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두에 습진이 나타나면 먼저 일반적인 습진인지 아니면 유방암의 한 형태인 파젯씨병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두려운 것은 유방암입니다. 물론 습진의 범위가 크고 다소 오랫동안 재발된 형태의 파젯씨병이라면 쉽게 알아볼 수 있겠지만 그 범위가 유두에만 국한되어 아주 작다면 일반 습진과 구분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들 병변을 정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20대 여성에서 생기는 습진은 보통 단순 습진일 가능성이 많으나 30대 이후 생긴 유두의 습진은 이러한 파젯씨병을 염두에 두고 진찰 및 확인을 해야 될 것입니다.

 

먼저 일반 습진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유두에 생긴 습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보통은 가려워서 긁다가 상처가 생기고 상처가 생기면 진물이 나와 습진형태가 됩니다. 게다가 그런 습진 부위에 감염이 되어 염증이 파급되면 상처가 커져 유두 밑부분이 안으로 많이 파여진 형태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두의 피부는 밖으로 돌출되어 조그마한 자극에도 쉽게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20대 여성의 경우 유두 조직들은 커지는 시기이기에 매우 약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질환들은 20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혼이신 20대 여성들은 병원을 방문 진료 받기가 상당히 쑥스러워 그냥 방치하다가 병이 진행되어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이런 습진들이 생길까요? 건성 습진이거나 아토피 피부염의 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가족력이 있으며 몸의 다른 부위에도 아토피성 질환이 있을 때 아마도 유두 습진은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상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부위의 아토피성 피부염이 없는 분들이라면 아토피성 질환보다는 목욕등을 자주하는 등의 원인으로 생기는 소양증, 옷이나 브래지어등의 자극과 성장에 따른 유두의 변화 그리고 월경전에 나오는 분비물들이 서로 작용을 하여 나타나는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일반 습진일 경우에는 먼저 원인이 될만한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먼저 유두 자극을 하는 원인이 브래지어라면 피부자극이 되지 않는 천으로 만든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때 유두가 그리 압박이 되는 않는 브래지어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위에도 적었듯이 젊은 여성의 유두는 매우 약해서 하루 정도만 유두를 압박해도 피부가 벗겨지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목욕을 자주하여 유두가 건조한 경우에는 역시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하게 자극되기에 피부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즙이 나오는 분들은 그것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혹시 함몰유두가 있는 분들은 감염의 위험이 많으므로 함몰 유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염증이 동반된 습진이 생긴 경우라면 살균효과가 있는 연고제를 사용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며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스테로이드가 가미된 연고제를 단기간 사용하는 것은 별 부작용이 없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런 스테로이드가 가미된 연고제는 전문의약품이기에 진료를 받으신 후 처방을 받으셔서 치료를 하셔야 됩니다. 습진이 이차 감염이되어 약간의 화농성 변화가 보인다면 혹은 심해서 피부가 패이는 정도의 궤양이 생길 정도라면 항생제 투약도 고려하게 됩니다. 유두부위는 연고제를 바른 후 거즈를 유두 주위에 돌돌말아 유두가 압박받는 것을 방지해주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단기간 치료일지라도 스테로이드제 사용이 꺼려지는 분들은 가려움증은 심할 경우 항히스타민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유두 부위는 일반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되는 연고제로 치료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토피성 피부염이라면 몸의 다른 부위의 아토피성 피부염과 같이 치료를 받아야 되기에 피부과 선생님의 전문적인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