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도 유방암 증상이라는데...파젯씨 병이란?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잘 낳지 않는 유두의 습진은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파젯씨병이라 유두 및 유륜부위에 부스럼 딱지가 생기고 그것이 벗겨지면서 출혈이 되는 질환으로 보통은 유두와 유륜부위에 국한되어 있는 질환입니다. 유방암의 약 1-2%정도에 불과한 형태의 암으로 암세포가 유관을 통해 유두쪽으로 이동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하고 있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파젯씨병으로 진단 되었을 때에는 유방 살리는 수술을 하기보다는 유방절제술을 권하게 됩니다.

 

병이 다소 진행된 경우에는 그 형태만으로도 구분이 될 정도이나 초기에는 일반 습진과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45~50세 근처에 주로 발생하기에 나이가 드신 분들이 이러한 습진이 나타난다면 이러한 파젯씨병을 의심하고 적극적으로 조직 검사를 권유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젊은 여성들의 유방암이 많기에 30대 중반 이후 여성에서 생긴 습진이라면 관심을 갖고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주로 단순 습진 형태의 질환이 많이 생기는 20대 여성이라도 습진이 계속 반복된다면...확인해볼 필요도 있을 것입니다.

 

파젯씨병(Paget's disease)]

(증상)

유관암의 특수형태로 조기에 유두나 유륜(젖꽃판)부위에 피부 균열, 습진, 괘양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과거 약국에서 마음대로 피부약을 구입하던 시절에는 단순 습진으로 알고 피부약을 바르면 다소 효과가 있다가 다시 재발하는 과정을 거치다가 6~18개월 정도 지나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진단)

습진 있는 부분을 조직검사를 합니다. 조직 검사에서 피부의 깊은 층에 특징적인 파젯 세포가 있는 것을 확인하면 진단을 하게 됩니다.

조직 검사에서 파젯 세포를 확인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형태가 다양하여 진행된 경우는 쉽게 진단할 수 있지만 초기에는 일반적인 습진과 구분이 어렵습니다. 일부 조직을 떼어내 검사를 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치료)

유두 부근에 병변이 있기에 유방을 살리는 수술을 시행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원인이 유방의 어느부분에 있는지 확인할 수 없기에 유방 전절제술이 원칙입니다. 겨드랑이 임파절 절제술은 이파절 전이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체로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유방내 종괴가 있는 경우에는 그 종괴와 임파절 전이 유무에 따라 치료 방침을 정하게 됩니다.

(예후)

피부에만 병변이 있고 임파절 전이가 없다면 유방암 0 기에 해당되어 예후가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임파절 전이가 있거나 유방내 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그 종괴나 임파절 전이 유무에 따라 병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