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성인데요, 갑자기 유방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무슨 이상이 있는지요?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일 것이라고 걱정이 되시는지요?

유방 통증이 있다고 유방암일 것이라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크기가 작은 유방암은 별로 증상이 없습니다. 종양 크기가 커다고 하더라도 통증이 생기기 보다는 종양이 만져지는 것이 주된 유방암의 증상입니다. 그리고 20대 여성의 경우는 유방암 발생 빈도가 낮습니다. 그러므로 너무 걱정 마시고 진찰을 받아 확인하시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왜 나타나는 것인지?

월경 주기에 따라 통증이 나타납니다. 월경전 시기에는 유방의 부피가 15-40ml 정도 더 커지기에 통증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주기적인 통증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여성의 약 60% 정도에서 느낀답니다. 이중 20-30%는 통증이 심해서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나이보다 그 통증을 더 심하게 느끼는 것은 유방이 커지는 시기라 그렇습니다. 특히 20대 여성들의 유방은 여성호르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변화가 심하기에 그 통증의 변화도 클 것입니다. 그러나 전에 없이 갑자기 더 심해졌다는 경우 되돌아 보면 최근 몸무게 증가가 많았다던지, 여성 건강에 좋다는 건강식품을 드셨거나 위장약등 각종 약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혹은 유방을 커지게 한다는 약이나 크림을 발랐는 경우들이 있으며, 최근 스트레스가 심했다던지, 커피나 콜라같은 카페인이 많은 식품을 많이 드신 것도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나이가 드신 분 즉 출산 계획이 없는 여성분들은 여성 호르몬이 유방을 자극하는 것을 차단하는 약제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젊은 가임기 여성에게는 사용하는 것이 그리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위에 열거된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 식음료를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통증이 심할 때에는 커피같은 카페인 섭취를 피하면 약 50%의 여성들은 통증의 정도가 약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심한 통증이 있을 경우는 딱딱한 브래지어보다는 부드럽게 유방을 감싸줄 수 있는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가벼운 진통제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치료는 자신의 유방 통증이 유방암과 관계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랍니다. 유방 진찰 및 검사 후 유방암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면 그동안 느낀 통증이 약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심리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치료법으로 많은 여성들이 유방암 검사 후 만족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유방통증은 전혀 문제가 없는가요? 대부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유방의 어느 부분이 이상하게 딱딱하거나 통증이 지속적으로 어느 특정 부분에 국한되어 있다면 그 부분에 다른 질환이 있는지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 여성의 유방암이 적다고는 하지만 최근에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고 20대 여성들도 모두 1-2년마다 검사를 하라고 권유하는 것은 너무 낭비이기에 그리 권유드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잘 판단하시어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최소한 진찰이라도 받으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가족중에 유방암 환자들이 있는 사람들은 20대부터 관심을 가지고 유방진찰 및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전적 요소가 있는 유방암은 20대의 젊은 나이에서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랍니다.

 

참 20대 여성들은 유방촬영을 받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출산전 20대 여성들의 유방은 이러한 외부 자극에 민감하기에 유방촬영을 받는 것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음파 검사만으로도 충분히 진단이 가능하며 유방촬영에서 발견되는 석회화가 나타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기에 유방진찰 및 초음파 검사가 기본 검사입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