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및 겨드랑이가 따끔거리며 아픕니다.

  유방이 아프면서 어깨부터 팔까지 아픕니다. 유방암은 아닌지요?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유방암 환자의 증상 분포도

  통증 없는 종괴

74.2%

  통증 동반된 종괴

 9.3

  증상이 없이 발견

 8.9

  유두 분비물

 4.2

  유방 피부 변화

 4.2

  겨드랑이 종괴

 4.0

  유방 통증

 3.3

  기타

 4.0

조기 유방암은 증상이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검진을 받는 여성들의 비율이 낮습니다. 조기에 유방암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유방의 어떤 증상과 관계없이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으셔야 됩니다.

 

유방통증도 유방암의 한 증상이기는 하지만 유방통증이 있다고 유방암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여성들의 약 60-70%에서는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유방 통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통증이 비주기적이거나 어는 국소 부위에 더 심하다면 다른 질환이 있는지 확인을 위해 검사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유방의 통증은 월경 주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유방이 커져 있는 시기인 월경 전에 통증이 더 심하게 느낍니다. 이 때 느끼는 유방통은 사갈마다 차이가 있어 어떤 분들은 전혀 통증이 없는 분도 계시며 통증이 심해서 유방이 조금만 건드려져도 심하게 아파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한 통증을 호소하는 증상으로 가슴이나 겨드랑이 부근이 따끔거리거나 심한 경우 목이나 어깨 및 팔까지 아프다고 호소하게 됩니다. 겨드랑이 부근에도 유방조직이 있습니다. 즉 유방의 꼬리부분이 겨드랑이쪽으로 뻗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따라서 겨드랑이 부분도 유방의 변화에 따라 같이 변하게 됩니다. 그러나 어깨 혹은 팔의 통증은 유방통증과 관계없이 중년여성에게 올 수 또 다른 문제이기에 관절이나 근육에 다른 문제가 없는지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주기적 즉 월경 주기와 관계없이 통증이 나타난다면 혹 다른 유방질환이 있는지 진찰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주기적 통증이라 할지라도 유방 검사를 실시하여 유방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게 되면 그 통증에 대한 느낌이 다소 가벼워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통증들은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이러한 유방 통증은 유방암과 관계가 없음을 확인하는 경우 많은 여성들이 통증의 강도가 가벼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그러므로 유방 진찰 및 검사를 받으셔서 유방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기본적인 첫걸음입니다.

2) 유방통증의 형태를 스스로 체크해보는 것도 조금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통증 정도는 아래와 같이 5단계로 나누어 2달 정도 변화를 관찰한다면 주기적 통증인지 감별이 될 것입니다.

 1 단계: 전혀 없음

 2 단계: 단지 거북함을 느끼는 정도 혹은 불편함을 느낀다는 정도

 3 단계: 조금 아프다는 느낌이 있으며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나 특별히 약물적 도움에 대한 필요성을 못느끼는 정도

  4 단계: 다소 심한 통증으로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약물적 도움을 받았으면 하는 정도

  5 단계: 통증이 아주 심해서 당장 치료가 요할 정도 

3) 이러한 유방 통증을 증가시키는 요인들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통증이 심할 시기에는 커피나 콜라같은 카페인 섭취를 줄인다면 약 반정도의 여성들은 통증이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도 하나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푸는 즐거운 생활도 도움이 될 것이며

5) 몸에 밪는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6) 그러나 심한 통증인 경우에는 가벼운 진통제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일상생활을 편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계속 복용하실 필요는 없으며 심할 때에만 복용하신다면 그리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7) 출산 계획이 넚는 여성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이 유방을 자극하는 것을 차단하는 약제의 도움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호르몬 자체를 억제하는 호르몬 치료법은 효과가 뛰어나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심하기에 아주 선별된 경우에만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