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살 된 딸 문제입니다. 유방에 혹이 만져집니다. 어떡해야 되나요?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느날 딸아이가 엄마 가슴에 뭔가 만져지거나 아프다고 엄마에게 말을 하여 발견하거나 목욕을 시키다가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이 커지기 시작하는 나이는 월경이 시작하기 약 1~1.5년 전부터일 것입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3~4학년에 이런 것이 만져진다면 그리 걱정을 하지 않을 것이나 너무 어린 나이에 이런 멍울이 생기면 대부분 너무나 놀라게 되어 병원을 찾습니다. 이렇게 6세가 지난 이후 정상 사춘기 때 나타나는 형태의 유방 발달이 관찰되는 경우는 보통 한쪽 유방이 먼저 발달하는 형태로 비대칭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난소호르몬 분비가 증가되었거나 유방이 호르몬의 작은 양에도 민감하게 반응한 경우라 할 수 있다.  특별히 다른 사춘기 때 나타나는 증상이 없다면 달리 검사할 필요는 없다.

 

비록 정상적인 유방 성장 상태가 아니지만 뚜렷한 종괴가 없다면 그냥 관찰하게 됩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상태이며 대부분 성장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답니다.

혹시 종괴가 있는 경우는... 매우매우 드물지만...있더라도 제거를 할 수는 없답니다. 그 종괴를 제거하면 유방의 유선조직이 시적되는 중요 세포들이 손상을 받게 되어 나중에 유방이 발육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종괴가 있더라도 관찰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물론 암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세포검사를 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겠지만 암으로 판명된다면 그것은 세계 학회에 보고할 정도로 희귀한 경우일 것입니다.

 

그러나 유방조직이 점점 더 크게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사춘기때 나타나는 다른 발육현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유아 조기 발육에 의한 내분비계 질환으로 소아 내분비과의 진료를 받아 확인하셔야 됩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