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남자 고등학생입니다. 유방에 뭔가 만져지고 커져 있습니다.(여성형 남성유방)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춘기의 남학생들중에 유방이 커져서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단지 살이 쪄서 유방이 커져 보이는 정도도 있겠지만 유두 근처를 만져보면 다소 딱딱한 조직이 뭉쳐있는 경우입니다. 그 정도는 그리 심하지 않아 무시되는 정도의 작은 변화도 다 포함하면 약 30-60% 정도에서 이런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조직이 커지면 마치 초등학교 여학생들의 유방발육이 시작되는 형태처럼 제법 유방조직이 커져 목욕탕에 가기를 꺼려한다던지 체육시간등에 다른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는 등 사춘기 남학생들의 심각한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형 남성유방(gynecomastia)이란?]

남성의 유방조직이 증식한 경우를 말합니다.  단지 살이 쪄서 유방이 커진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겠으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유선 조직이 증식을 하여 유방이 커진 경우가 있습니다. 증식된 정도에 따라 단지 유두 밑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가슴 전체에 걸쳐 크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체내의 각종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 에스트로젠이 증가되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10~12세에 시작을 하여 13~14세에 가장 많으며 16~17세가 되면 없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 저절로 없어지기에 관찰하는 것이 기본 치료방법입니다. 그러나 아주 소수에서는 이러한 유방의 증식이 계속되기에 수술적 제거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항에스트로젠, 안드로젠 등 몇가지 약물 치료법이 있으나 청소년기에 발생한 여성형 유방에는 사용하는 것은 별로 권유되지 않고 있습니다.

 

유아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태반을 통해 전달 받은 어머니의 에스트로젠 영향으로 60~90%의 유아에서 나타날 수 있으나 보통은 2~3주가 지나면 없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고령의 남성에게서도 이러한 여성형 남성유방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원인 및 치료법은 따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수술적 제거를 하게 되는 경우는 유두 주위의 유륜부 경계부위를 통하여 피하 유방조직을 절제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지방흡입술을 이용하여 윤곽정리를 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치료 후 문제점으로는 일반적 유방 절제술과 같이 절제된 공간에 체액이 차여 그 체액들을 배액하거나 흡수가 완전히 이루어지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 정도는 수술 부위에 따라 2~3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방조직 절제를 할 때 연부조직 근막이 같이 절제되기에 다소 암으로 함몰된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은 저절로 줄어들기를 기다리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고령 남성의 여성형 유방 페이지 바로가기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