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괴가 만져지는데...월경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됩니까?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연히 유방을 만지다가 종괴를 발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이 아프고 딱딱한 시기에 확인한 것이기에 월경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 보는 것이 좋을 지 바로 진찰을 받아 확인을 해야 할 것인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여기 FAQ 코너에 적은 내용중 젊은 분들은 월경전에는 유방 자가 진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유방검사도 월경이 끝난 후 3일에서 10일 사이에 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하여 적은 것이 이런 오해의 소지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규칙적인 자가진찰을 하는 경우는 그 시기를 지킨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지금같이 우연히 유방을 만지다가 종괴가 발견되었는데...월경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는 것은 매우 불안하고 걱정이 되는 생활일 것입니다. 아마도 진찰받으실 때까지 일상생활이 엉망이 될 것입니다.

분명히 종괴가 의심된다면 지체없이 진찰받으셔서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손으로 만져질 정도의 문제가 만약 있다면 유방 검사를 한다면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아주 작은(2mm이하 정도라 하면 될까요?) 부분들은 구분이 안될 수 있으므로 월경 후 재차 확인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보통은 무시된답니다...^^*  한유유방암 클리닉에서는 그런 부분들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월경이 끝난 후 재차 확인해드린답니다.)

20대 여성의 경우는 월경전에는 손으로 자가진찰을 하거나 전문가인 우리가 진찰을 하여도 유방조직과 종괴를 구분하기가 어려운 경우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30대 정도라면 어느정도 차이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만져진 멍울이 진짜 멍울일 가능성이 많으므로 바로 진찰 받으셔서 확인하시는 것이 편하실 것입니다.

만져지는 종괴가 아주 잘 움직이고 매끄럽게 느껴지신다면 암보다는 양성종괴인 섬유선종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다소 고정되어 있고 딱딱한 형태라면 진짜 종괴가 있는지 아니면 유방조직인지부터 구분을 해야 될 것입니다. 딱딱하다고 하더라도 다 암은 아니랍니다. 지방괴사같은 경우는 유방암과 구분이 안될 정도랍니다. 만져지는 것이 종괴가 아니라도 그런 부분들은 증식성 변화가 많은 곳이기에 다른 문제가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