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20대 초반입니다. 유방이 단단하고 안에 뭐가 있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0대 혹은 20대 초반에 유방암 환자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발생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이런 질문을 통해서 진찰을 대신할 수는 없답니다. 지금 적는 답변은 대략적인 상식적인 내용으로 읽으시고 상황에 따라 진찰을 받아 확인하시면 된답니다

10대 및 20대는 유방이 커지는 시기입니다. 특히 유방조직들이 여성호르몬에 민감하지만 특히 일부분 조직들은 더 민감하게 반응을 하여 부분 조직들이 다른 부분보다 더 두터워져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일부 두터워져 있는 부분들은 마치 딱딱한 종괴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유방 통증도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월경 전 시기에는 흡사 암종괴가 만져지듯이 아주 딱딱하게 느껴져 전문가라도 진찰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여 보면 역시 그 부분의 유방조직들이 매우 발달되어 있는 경우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부위 안에 다른 종괴가 있는지는 진찰 및 검사를 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민감한 시기에는 양측 유방에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한쪽 유방이 다른쪽에 비해 더욱 발달이 되어 소위 짝 유방이라 생각될 수 있을 정도로 크기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이런 문제로 성형수술을 받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성장하는 시기에는 나중에 그 차이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유방이 커질 때까지는 기다려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짝 유방으로 수술을 받았는데 나중에 작은 유방이 다시 커지기에 또 다시 짝 유방이 된 경우들을 가끔 보기도 합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 02-577-3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