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후반 60대이상이신 어머님 가슴에 뭔가 만져집니다. 암인지요?

단지 글로 문의하시고 답변을 드리는 것은 문의하신 상태를 제가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만으로 판단하시면 조기에 찾을 수 있는 유방암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 답변은 참고로만 이용하시고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0대 후반이나 60대 여성의 경우 어느날 갑자기 유방내에 종괴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놀라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경이 되어 유방조직이 지방으로 많이 변한 상태이기에 작은 종괴도 쉽게 만져집니다. 이런 증상이 있어 병원을 찾으신 경우에는 그 상황에 따라 검사 및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든 사람이 무슨 유방암에 걸릴 것이냐 하고 무시하시고 병원 방문을 늦추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특히 70세 이상이신 분들은 자식들에게 폐끼치는 것이 싫다고 괜찮겠지 하고 그냥 지내시는 경우를 종종 보곤 합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되는 경우 더 고생을 하실 수 있으며 자식들에게도 더 고통을 줄 수 있답니다. 조그마한 종괴라도 느껴지신다면 바로 진찰을 받으셔서 확인하여야 된답니다. 이 나이대에 생기는 유방 종괴는 상대적으로 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빨리 해결하면 빠를수록 치료도 간편하고 가족들 모두 다 편하답니다. 물론 물혹이나 암이 아닌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암이라고 단정하시면 안된답니다...^^*

 

유방암의 원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랍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더 많아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40대 여성이 50대,60대보다 더 유방암에 많이 걸린다고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나이가 들면 유방암 걸릴 위험도가 낮다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50-60대 여성들은 30-40대 여성에 비해 젊은 시절 지방 음식 섭취가 월등히 적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각 년령대별 유방암 발생 패턴이 다른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30-40대 여성들은 나중에 50-60대가 되면 지금 40대에 발생하는 정도보다 더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래는 미국 여성들의 나이별 유방암 발생빈도입니다.

  

 

유방암 및 유방질환은 외과 질환이랍니다. 외과중에서도 유방을 전공으로 하신 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될 것입니다.

유방암닷컴(www.yubangam.com)

한유 유방암 클리닉

원장 함희원

02-577-3390, 02-577-3369